과재유고 ()

목차
관련 정보
과재유고 / 임희증
과재유고 / 임희증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임희증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임희증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신활자본. 1927년 그의 문인 한세진(韓世鎭)과 증손 기룡(基龍)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서상춘(徐相春)의 서문과 권말에 송규헌(宋奎憲)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상에 시(詩) 15수, 서(書) 12편, 문목(問目), 서(序) 3편, 상량문 1편, 제문 4편, 묘표 5편, 권하는 부록으로 계설(戒說)·답서(答書)·행장·묘갈명·묘표·추모비기(追慕碑記)·제문·만시(輓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윤심태(尹心泰) 등에게 준 증여시와 임현수(林顯洙) 등의 시에 대한 차운시(次韻詩)를 비롯하여 교훈적 성격이 짙은 「계증손기룡독소학(戒曾孫基龍讀小學)」과 김우현(金禹鉉) 등에 대한 만시가 수록되어 있다.

서에는 그의 족부(族父)이자 스승인 종칠(宗七)에게 예법에 대하여 질문하는 내용의 「상족부둔오선생의목(上族父屯塢先生疑目)」을 비롯하여 그 외 교우들에게 선인의 문집간행과 시문 등에 대하여 상의하는 내용으로 된 글이 실려 있다.

서(序)에는 그가 양만형(梁萬衡)을 비롯한 동지들과 시골에서의 서적구입에 어려운 현실을 감안하여 계(契)를 조직해서 서적을 구입함으로써 후진들의 교육에 이바지한 사실을 적은 「양만형경전계서(梁萬衡經傳契序)」가 있으며, 스승 종칠과 족형 익증(翊曾) 등의 제문이 실려 있다.

부록에는 스승이 그에게 학문연마에 더욱 매진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의 「둔오임선생계설(屯塢林先生戒說)」과 그의 조상과 행적에 대하여 기술한 글들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동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