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겸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사촌동생인 곽재우와 함께 의병을 이끌고 화왕산성전투에서 활약한 의병장.
이칭
익보(益輔)
괴헌(槐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47년(명종 2)
사망 연도
1615년(광해군 7)
본관
현풍(玄風)
주요 관직
부호군
정의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사촌동생인 곽재우와 함께 의병을 이끌고 화왕산성전투에서 활약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현풍(玄風). 자는 익보(益輔), 호는 괴헌(槐軒). 할아버지는 사성(司成) 곽지번(郭之藩)이며, 아버지는 선무랑(宣務郎) 곽초(郭超)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작은아버지 곽월(郭越)에게 글을 배우다가 김경창(金慶昌)의 문하에 들어가 수학한 뒤 정구(鄭逑)와도 종유(從遊)하였다. 장현광(張顯光)·서사원(徐思遠) 등과 친교가 두터웠으며, 1573년(선조 6) 김우옹(金宇顒)의 추천으로 참봉에 제수되었으나 나아가지 않았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초유사(招諭使) 김성일(金誠一)을 도와 모병(募兵)·모량(募糧) 등 토적활동(討敵活動)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서사원과 협력하여 직접 의병활동을 펴기도 하였다.

정유재란 때에는 종제(從弟) 곽재우(郭再祐)와 함께 의병을 이끌고 창녕(昌寧)의 화왕산성전투(火旺山城戰鬪)에 참전, 왜적을 물리친 뒤 그 공으로 부호군(副護軍)에 올랐다. 난이 끝난 뒤 향리에서 인재교육으로 여생을 마친 뒤 대구의 유호서원(柳湖書院)에 배향되었다.

참고문헌

『기언(記言)』
『포산곽씨세보(苞山郭氏世譜)』
『대구읍지(大邱邑誌)』
집필자
조원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