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원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문신, 박계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문신, 박계현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7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신활자본. 1927년 후손 규화(奎和)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박규호(朴圭浩)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후손 윤화(奫和)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95편, 서(書) 2편, 묘갈명 1편, 권2는 부록으로 증시(贈詩)·행장·유사략(遺事略)·신도비명(神道碑銘)·시장(諡狀)·고유문(告由文)·후서(後敍)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명승고적에 대한 경치나 감회를 읊은 것이 대부분으로, 「용추(龍湫)」·「세심대(洗心臺)」·「무학산(舞鶴山)」·「정혜사(淨慧寺)」 등이 그것이다. 「안성객헌우청룡사승(安城客軒遇靑龍寺僧)」은 그가 18년 전 서운산(瑞雲山) 청룡사에서 공부하던 시절을 회상하며 어느 승려와의 우정을 읊은 것이다.

그리고 당시 문명(文名)을 크게 떨쳤던 임제(林悌)와 서로 주고받은 시가 있는데, 그들 사이의 문학적 교유가 빈번하였음을 보여준다. 임제의 화답시에서는 저자의 시재를 높이 찬양하고 있다.

집필자
이신복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