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선원 ()

목차
관련 정보
상주 남장사 관음전
상주 남장사 관음전
불교
유적
경상북도 상주시 노악산(露嶽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진감이 창건한 사찰. 암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북도 상주시 노악산(露嶽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진감이 창건한 사찰. 암자.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인 남장사(南長寺)의 부속암자이다.

통일신라 말기에 진감(眞鑑)이 창건하였고, 그 뒤 중건 및 중수를 거듭하다가, 1668년(현종 9) 의익(義益)이 중창하였으며, 1752년(영조 28) 환응(喚應)이 조실(祖室)을 중건하였다. 1797년(정조 21) 보인(寶印)이 관음전을 중건하였고, 1802년 청파(靑坡)가 조실을 중건하였으며, 1878년(고종 15) 치능(致能)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인 관음전을 비롯하여 2층의 누각과 승방·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관음전내에는 관세음보살좌상과 목각탱화·청동반자(靑銅飯子) 등이 있다.

관세음보살은 토불이며, 목각탱화는 본래 천주산 상련암(想蓮庵)에 봉안되어 있었던 것을 1819년에 옮겨온 것으로서 제작연대는 1694년(숙종 20)이다. 또한, 2층 누각의 아래층은 창고로 사용하고 있으며, 위층에는 여러 조사(祖師)들의 진영(眞影)과 현판으로 된 「영음산남장사관음전중창기(靈陰山南長寺觀音殿重創記)」·「상주노산관음전불상급후불목탱개금기(尙州露山觀音殿佛像及後佛木幀改金記)」등이 있다. 상주 남장사 관음선원 목각아미타여래설법상은 보물 923호이다.

참고문헌

『한국사찰전서(韓國寺刹全書)』 상(上)(권상로, 동국대학교출판부, 1979)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 중(中)(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