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애한정 ( )

목차
관련 정보
괴산 애한정 정측면
괴산 애한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에 있는 조선후기 제14대 선조 연간에 박지겸이 건립한 누정.
목차
정의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에 있는 조선후기 제14대 선조 연간에 박지겸이 건립한 누정.
내용

정면 6칸, 측면 3칸. 1978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창건자는 미상이며, 1614년(광해군 6)에 건립된 이 정자에는 주인옹(主人翁)이 지은 〈애한정기 愛閑亭記〉가 남아 있는데, 이에 의하면 〈애한팔경영시 愛閑八景詠詩〉가 있고 이정구(李廷龜)·김득신(金得臣)·이호민(李好憫) 등의 〈애한정팔영 愛閑亭八詠〉이 있다.

또한 일설에 의하면, 선조의 유현(儒賢) 박지겸(朴知謙)이 둔세자오(遯世自娛 : 세상을 피하여 스스로 즐김)하던 곳으로 1610년(광해군 2)에 세워 자기의 호를 따서 애한정이라 불렀다고 한다.

주위는 흙돌담에 의하여 둘러싸여 있고 서쪽에 일주문이 있는데, 그 바로 밖에 이 고장을 괴산이라고 부르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해지는 세 아름 남짓한 느티나무가 서 있다. 정자 서쪽에는 달천(達川)이 북쪽으로 흐르며, 그 너머의 바위벼랑과 함께 수려한 경관을 이룬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