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봉유집 ()

목차
관련 정보
구봉유집
구봉유집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학자, 권덕린의 시 · 서(書) · 책 · 잡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권덕린의 시 · 서(書) · 책 · 잡문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목판본. 후손 치복(致福)과 해상(海祥) 등이 간행하였다. 간행연도는 알 수 없다. 권두에 목만중(睦萬中)과 이휘령(李彙寧)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이종상(李鍾祥)의 후서(後敍)가 있다. 규장각 도서와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있다.

상권에 시 2편, 서(書) 4편, 책(策) 2편, 하권에 부록으로 잡문 5편, 행장·축문·묘갈명·통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책인 「문인재(問人才)」·「문제왕지치유실심즉유실효(問帝王之治有實心則有實效)」 등에서는 천하를 다스리는 근본은 성(誠)이며, 그 요점은 정도(正道)를 선양하고 이단을 막는 데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옥산서원기략(玉山書院記略)」은 1547년(명종 2) 양재역벽서사건(良才驛壁書事件)에 연루되어 유배된 이언적(李彦迪)이 죽자, 위험을 무릅쓰고 옥산서원을 세워 그를 제향한 일을 기술한 것이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