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이신왕 ()

목차
고대사
인물
백제의 제19대(재위: 420년~427년) 왕.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427년(구이신왕 8)
목차
정의
백제의 제19대(재위: 420년~427년) 왕.
내용

제18대 전지왕의 맏아들이며, 제20대 비유왕은 그의 아들이다.(일설에는 비유왕이 전지왕의 서자라 한다.) 구이신왕은 중국대륙의 세력과 연결하여 백제가 장악한 황해연안의 해상무역권을 유지하고, 또한 팽창하는 고구려세력에 대처하려 하였다.

그것은 그전부터 형성된 백제와 남조(南朝)의 송나라와의 외교관계를 일층 강화하는 것으로 전개되었다. 구이신왕은 423년과 425년에 송나라에 사신을 파견했고, 송나라로부터 진동대장군(鎭東大將軍)의 칭호를 받았다. 425년 이후는 매년 사신의 파견이 있었는데, 이는 송나라와의 관계가 보다 긴밀해졌음을 뜻한다.

이같은 백제와 송나라와의 결탁은 북조(北朝)와 고구려가 결탁한 세력권과 동맹관계를 통해 치열하게 각축하고 있었던 결과이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송서(宋書)』
「백제왕실(百濟王室)의 남천(南遷)과 지배세력(支配勢力)의 변천(變遷)」(노중국, 『한국사론(韓國史論)』 4, 서울대학교국사학과, 197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