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

목차
관련 정보
(개정)국어학개론 / 김형규
(개정)국어학개론 / 김형규
언어·문자
문헌
1949년 국어학자 김형규가 저술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학 개론서. 학술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49년 국어학자 김형규가 저술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학 개론서. 학술서.
내용

4·6판. 1949년 일성당서점(一成堂書店)에서 간행되었다. 1954년 개정증보판이 간행되었고, 1962년 다시 근본적으로 개정한 『개정국어학개론(改訂國語學槪論)』이, 1974년 이를 수정 보충한 『증보판 국어학개론』이 간행되었다.

국어학에 대한 종합적인 개론은 이숭녕(李崇寧)·김형규 등에 의해 시도되었다. 이숭녕이 먼저 『조선교육』에 「조선어학개설」을 연재하였으나(1947.12.∼1949.5.) 미완성으로 그쳤고, 김형규가 개론을 저술, 최초의 단행본을 간행하였다.

체재는 전편 8장으로 나뉘어 제1장 총론, 제2장 음성론, 제3장 문자론, 제4장 표준어와 방언, 제5장 어형론, 제6장 계통론, 제7장 고어론, 제8장 국어교육과 국어정책으로 되어 있다. 1954년 개정증보판에서는 어휘론을 증보한 것 외에 내용상 별다른 개정을 꾀하지 아니하였다. 음성론은 음운론으로 장명을 바꾸었다.

1962년 개정판은 전자와는 달리 원고를 새롭게 고친 것이다. 모두 7장으로서 제1장은 총론, 제2장 음운론, 제3장 의미론, 제4장 문법론, 제5장 문자론, 제6장 방언론, 제7장 계통론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국어의 구조적인 면을 중심하여 일면론적(一面論的) 연구와, 전면론적(全面論的) 연구를 거의 전부 망라한 것이 된다.

그리고 여기에 이차적 언어인 문자론을 추가한 것이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의 내용은 비교적 기초적인 것을 쉽게 해설해주고 있어 국어학 입문자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1974년판은 1962년판에서 의미론과 방언론이 다시 쓰여졌고, 문법론은 많은 수정이 가해져서 날로 발전하는 학문의 성과를 잘 반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형규박사송수기념논총』(일조각, 1971)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