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천유고 ()

목차
관련 정보
국천유고
국천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홍내보의 시 · 제문 · 발 · 명 등을 수록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홍내보의 시 · 제문 · 발 · 명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3권 1책. 필사본. 권1·2에 시 111수, 권3에 발 1편, 명 1편, 제문 2편, 잡저 1편, 부록으로 제문 5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시의 「칠봉추영(七峯秋詠)」은 강원(講院)에 부는 바람과 떠오르는 달, 층암(層巖)을 소재로 하여 강원에 생기가 돌아 유생의 장래가 촉망된다는 내용으로, 맑은 절개가 유풍(儒風)임을 읊었다. 「심시(心詩)」는 하늘이 부여한 마음은 고금이 다를 수 없으며, 마음을 다스림의 중요성을 읊었다.

「열진사유감이작(閱秦史有感而作)」은 축출된 감군(監軍)은 죄도 분명하지 않고, 갱유(坑儒)한 것은 멸망의 징조로 화근이 집안에 있는 줄 모르고 헛되이 만리장성만 쌓느라 백성만 괴롭힌 진(秦)나라의 역사를 읊고, 내실이 있는 정치가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육호첩발(六號帖跋)」은 은거자의 삼락(三樂)을 연계하여 지은 시로 보기 드문 명문이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신동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