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형사 ()

목차
관련 정보
원주 국형사 전경
원주 국형사 전경
불교
유적
강원도 원주시 치악산(雉岳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무착이 창건한 사찰. 암자.
이칭
이칭
고문암(古文庵), 보문암(普門庵)
목차
정의
강원도 원주시 치악산(雉岳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무착이 창건한 사찰. 암자.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月精寺)의 말사이다. 신라 경순왕 때 무착(無着)이 창건하여 고문암(古文庵)이라 하였는데, 일설에는 고문암이 아니라 관음보살을 보신 보문암(普門庵)이었다고도 한다.

조선 초 태조는 이 절에 동악신(東岳神)을 봉안하고 동악단을 쌓았으며, 매년 원주·횡성·영월·평창·정선 고을의 원들이 모여 제향을 올린 관계로 국형사라 하게 되었다.

일설에는 조선시대 정종의 둘째 딸인 희희공주가 늘 몸이 약해 병석에 누워 있었는데 어떤 약을 써도 치료되지 않자, 이 절에 보내어 백일기도를 드렸다. 하루는 공주의 꿈에 백발노인이 나타나서 병을 고쳐 주리라고 한 뒤 완쾌되었으므로 정종이 기뻐하여 절을 크게 확장하고 절이름도 고문암을 국형사로 고쳤다고도 한다.

1680년(숙종 6) 이후에 폐사가 되었던 것을 1907년에는 벽하(碧河)와 응송(應松)이 중창하였으며, 1945년에는 자항(慈航)이, 1974년에는 주지 전용호(全龍浩)가 각각 중수하였고, 1980년에는 보영(普英)이 토단만 남아 있던 동악단에 앞면 3칸, 옆면 2칸의 건물을 세워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인 관음전과 대방(大房), 동악단, 요사채와 주방이 있다. 문화재로는 ‘普庵堂大禪師靈塔(보암당대선사영탑)’이라고 쓰여진 높이 약 1.6m의 부도와 그 바로 옆에 파괴된 부도 1기가 있다. 또한, 관음전 북서쪽 100m 지점에 동악단이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 1(사찰문화연구원, 1992)
『문화유적총람(文化遺蹟總覽)』(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위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