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헌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전기의 무신 · 학자, 임옥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4년에 중간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전기의 무신 · 학자, 임옥산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4년에 중간한 시문집.
내용

1권 1책. 석인본. 그의 10세손 진국(震國)·영(英) 등이 간행하여 전해지던 것을 1954년에 14세손 종윤(鍾潤)·종훈(鍾勳) 등이 보충하여 중간하였다. 권두에 권순명(權純命)과 종윤·종훈, 외후손 윤서(尹㥠) 등의 서문과 권말에 진국·상구(相垢) 등의 발문이 있다. 전라남도 장성의 변시연가(邊時淵家)에 소장되어 있다.

시 32수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시에는 6수의 연작으로 구성된 「전원(田園)」을 비롯하여 주로 서정을 소재로 하여 자신의 심경을 비유적으로 묘사한 「이화(移花)」·「군자화(君子花)」·「단풍(丹楓)」 등이 있으며,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효용성을 묘사한 「선(扇)」·「필(筆)」·「서안(書案)」·「검(劍)」등을 비롯하여, 암시적 묘사가 훌륭한 「권조지환(倦鳥知還)」 등이 있다.

부록에는 강희맹(姜希孟)의 시권(詩卷) 발문과 당질 을손(乙孫)의 행장, 노숙동(盧叔同)이 쓴 묘갈명 및 「정려중수상량문(旌閭重修上樑文)」, 기우만(奇宇萬)이 쓴 「정려재중수기(旌閭再重修記)」, 이민보(李敏輔)가 쓴 「압계사지서(鴨溪祠誌序)」 및 축문을 비롯하여, 그가 재임하면서 선정을 베푼 능주(綾州)에 주민들이 세운 비석의 비문인 「청덕비문(淸德碑文)」, 11세손 입(岦)이 편집한 연보가 실려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