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목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함흥판관, 호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태화(泰和)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14년(광해군 6)
사망 연도
1663년(현종 4)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호조정랑
정의
조선 후기에, 함흥판관, 호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태여(泰如). 할아버지는 가산군수(嘉山郡守) 권경남(權慶男)이고, 아버지는 통덕랑(通德郞) 권종길(權宗吉)이며, 어머니는 양주목사 정약(鄭爚)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39년(인조 17) 진사시에 합격, 1649년 빙고별검(氷庫別檢)이 되었다. 그 뒤 호조좌랑에 이어 함흥판관이 되어 외직에 나갔다. 재임기간에 농상(農桑)·군정·송사 등에 혜정(惠政)을 베풀어서 그 이름이 널리 알려졌는데, 특히 부결(部決: 판결)에 유능하여 일반 백성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다. 함흥의 백성들이 권목을 기념하여 동비(銅碑)를 세워주기도 하였다. 곧 돌아와 호조정랑을 역임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마음이 착하고 후덕하였을 뿐만 아니라 담론(談論)을 잘하여 사귄 사람들은 당대의 유명한 인사들이었고, 현명한 인품은 모든 사람들의 존경의 대상이었다.

참고문헌

『기언(記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