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인규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관동구군도창의소를 설치하여 관동방면의 의진을 규합한 의병장.
이칭
소은(巢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3년(헌종 9)
사망 연도
1899년(고종 36)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강원도 강릉
정의
대한제국기 때, 관동구군도창의소를 설치하여 관동방면의 의진을 규합한 의병장.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일명 권인규(權仁奎). 호는 소은(巢隱). 강원도 강릉 출신. 아들 권종해(權鍾海), 손자 권기수(權基洙)와 더불어 삼대가 의병운동에 투신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관동지방의 거유(巨儒)로서, 경상도 산청출신의 의병장 민용호(閔龍鎬)가 의진을 이끌고 강릉으로 진출할 때 관동방면의 의진을 규합하여 통일전선을 형성하였다.

그때, 그를 도와서 이병채(李秉採)·최중봉(崔重峰) 등과 함께 관동구군도창의소(關東九郡都倡義所)를 설치하고 효과적인 의병활동을 시도하였다. 이어서 「관동창의소효유문(關東倡義所曉諭文)」·「관동창의소포유문(關東倡義所布諭文)」·「경고문(警告文)」·「창의통문(倡義通文)」·「창의포고문(倡義布告文)」 등을 작성, 선포하여 국민의 항일정신을 고취시켰다.

또한, 관동창의대장 민용호와 이병채에게 끊임없이 격려의 글을 보내고 「예안창의통문(禮安倡義通文)」 등에 대한 격려의 글을 발표하여 의병활동을 고무하는 등 전기 의병항쟁에 있어 막후에서 정신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저서로는 『소은창의록(巢隱倡義錄)』이 전한다.

상훈과 추모

1980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소은창의록(巢隱倡義錄)』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자료집』 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1)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