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원유집 ()

목차
관련 정보
귀원유집
귀원유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황기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 학자, 황기원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38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석판본. 1938년 손자 정현(庭顯)이 족제인 시현(時顯)·용현(龍顯) 등과 함께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송증헌(宋曾憲)의 서문과 세계(世系)가 있고, 권말에 정현과 족손인 갑주(甲周) 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2에 시 267수, 권3에 소(疏) 4편, 서(序)·송 각 1편, 축문 2편, 제문 4편, 잡저·묘지 각 1편, 권4는 부록으로 행장·묘갈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는 「모귀부권조(暮歸賦倦鳥)」·「설야발민(雪夜撥憫)」·「강촌남물(江村覽物)」·「영설중송(詠雪中松)」 등 서정적 소재로 자신의 정신적 세계를 읊은 것과 시대적 현실을 소재로 지은 「승전적지명탄부전운(承典籍之命嘆賦前韻)」·「부철렴진하로점(赴撤簾陳賀路占)」·「원자탄강(元子誕降)」, 교훈적 성격이 짙은 「자경(自警)」·「자탄(自歎)」·「자위(自慰)」 등 다양한 소재와 짜임새 있는 표현의 시가 고루 망라되어 있다.

소에는 그가 강원도 기린현(麒麟縣)의 찰방과 사간원사간 등에 재직하면서 어진 인재의 등용과 탐관오리의 숙청 등을 요청하는 한편, 민생의 안정을 도모할 것을 골자로 하여 올린 「청용유현소(請用儒賢疏)」·「논시폐소(論時弊疏)」·「논시의소(論時義疏)」 등을 비롯하여, 당시 유배되어 있던 조석우(曺錫雨)가 자신의 할아버지인 하망(夏望)의 문집을 간행한 일을 지적하고 이의 탄핵을 주장한 「논조하망소(論曺夏望疏)」 등이 실려 있다.

또, 「여양진씨파보서(驪陽陳氏派譜序)」와 유려한 문체로 쓰인 「청하송(淸河頌)」을 비롯하여 여러 제문·묘지 등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