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여전 ()

균여전 / 혁연정
균여전 / 혁연정
불교
문헌
고려전기 학자 혁련정이 승려 균여(均如, 923~973)의 행적을 모아 1075년에 저술한 전기.
정의
고려전기 학자 혁련정이 승려 균여(均如, 923~973)의 행적을 모아 1075년에 저술한 전기.
서지적 사항

1권. 목판본.

편찬/발간 경위

원제는 『대화엄수좌원통양중대사균여전(大華嚴首座圓通兩重大師均如傳)』이다. 당시에 강유현(康惟顯)이 쓴 균여의 전기가 있었지만 사실이 많이 누락되어 있었다. 혁련 정은 균여의 인품과 덕성을 알려줄 전기가 없음을 애석하게 여기다가, 1074년에 신중원(神衆院)의 창운(昶雲)으로부터 이 책의 찬술의뢰를 받았다.

혁련 정은 창운이 보여준 균여의 『실록구고(實錄舊藁)』 1권을 참고로 하여 약 1년 만인 1075년에 탈고하였는데, 균여가 죽은 뒤 138년이 지난 때였다. 이 책은 서두와 말미에 각각 저자 자신의 서문과 후서(後序)가 있고, 본문 내용은 열 부문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내용

내용은 ① 출생과 성장기에 대한 서술인 「강탄영험분(降誕靈驗分)」, ② 출가와 수도에 관한 「출가청익분(出家請益分)」, ③ 누이와의 사이에 있었던 일화에 관한 「자매제현분(姉妹齊賢分)」, ④ 균여의 화엄종 통합 노력에 대한 기록을 다룬 「입의정종분(立義定宗分)」,

⑤ 균여의 저술을 밝힌 「해석제장분(解釋諸章分)」, ⑥ 신이한 설화를 소개해 주는 「감통신이분(感通神異分)」, ⑦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에 관한 기록인 「가행화세분(歌行化世分)」, ⑧ 「보현십원가>의 번역문을 소개한 「역가현덕분(譯歌現德分)」, ⑨ 정수(正秀)와의 대립에 대한 서술인 「감응항마분(感應降魔分)」, ⑩ 균여의 죽음에 관한 「변역생사분(變易生死分)」 등이다.

이 책은 독립된 책으로 간행된 바는 없고, 고려대장경 보유판 명함(冥函)에 있는 『석화엄교분기원통초(釋華嚴敎分記圓通鈔)』 권10 말미에 부록으로 판각되어 전한다.

1946년 최남선의 『증보삼국유사』에 부록으로 첨부되어 소개된 후 널리 유통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 전기는 고려 초의 화엄학승(華嚴學僧)의 생애를 알게 하여 줄 뿐 아니라, 「보현십원가」와 그 한역시를 수록하고 있어 불교사 및 향가 연구에 많은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균여대사연구」(양재연, 『중앙대학교논문집』 4, 1959)
「균여전편자에 대하여」(김명제, 『성대문학』 6, 1960)
「균여전에 관한 연구」(김승찬, 『부산대학교 문리과대학논문집』 15, 1976)
「균여전의 전기문학적 성격」(정하영, 『한국언어문학』 20, 1981)
「균여전의 설화문학적성격」(이현수, 『임원금기동박사회갑기념논문집』, 1987)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