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동 ()

고전산문
인물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국문학개론』, 『한국고대소설개론』, 『한국문헌설화전집』 등을 저술하여 고소설연구의 기초를 확립한 국문학자.
이칭
시원(枾園)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27년
사망 연도
1986년
본관
안동(安東)
출생지
상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국문학개론』, 『한국고대소설개론』, 『한국문헌설화전집』 등을 저술하여 고소설연구의 기초를 확립한 국문학자.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호는 시원(枾園). 경상북도 상주 출생. 김팔봉(金八鳳)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용궁 전씨(龍宮全氏)이다. 일제 말기에는 한학(漢學)을 수학하였고 여가에 묵화(墨畫)를 익혔다. 김천중학교를 거쳐 1952년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973년 동대학에서 「국문학상의 불교사상연구」로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53년 이후 전남대학교 문리과대학 교수를 거쳐 1963년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전임하여 재직하였다. 전국국어국문학회 대표이사,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소장, 동악어문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1984년 한국학아카데미상을 수상하였다. 고소설의 자료발굴과 소개 및 연구에 전력하여 김태준(金台俊)·주왕산(周王山)·김동욱(金東旭)과 함께 고소설연구 기초를 확립하였다.

저서

주요저서로는 『국문학개론』(1955)·『한국고대소설개론』(1956)·『이조시대소설론』(1959)·『한문소설선집』(1960)·『국문학상의 불교사상연구』(1973) ·『이조시대소설의 연구』(1974)·『한국고전소설연구』(1981) 등이 있다.

그리고 고소설연구를 위한 기초작업으로 영인본 『활자본고소설전집』(12책)·『필사본고소설전집』(20책)·『한국문헌설화전집』(10책) 등을 발간하였다.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