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흘종 ()

목차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24대 진흥왕의 동생이자 삼국통일을 이끈 김유신의 외할아버지인 왕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신라의 제24대 진흥왕의 동생이자 삼국통일을 이끈 김유신의 외할아버지인 왕족.
개설

지증왕의 둘째아들인 입종갈문왕(立宗葛文王)의 아들로, 김유신(金庾信)의 외할아버지이며, 진흥왕의 동생이다. 어머니는 법흥왕의 딸 지소부인(只召夫人) 김씨이다.

딸 만명(萬明)은 신라에 투항한 금관가야의 왕족인 김서현(金舒玄)과 혼인 전에 관계를 맺고, 뒤에 혼인하여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을 낳았다.

만명과 김서현은 김숙흘종의 눈을 속이고 야합하였는데, 그 뒤 김서현이 만노군(萬弩郡: 충북 진천)의 태수(太守)가 되어 만명과 함께 가려 하자 김숙흘종은 두 사람의 관계를 알고, 딸을 딴 집에 가두고 지키도록 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벼락이 그 집 문간을 쳐서 지키는 사람이 놀라 혼미한 틈을 타 만명은 김서현과 함께 만노군으로 가서 유신을 낳았다.

당시 신라 왕족은 신성한 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형제의 딸이나 고모, 이모, 사촌 자매와 결혼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런데 만명이 금관가야 왕족의 후예인 김서현과 결혼하려고 하자, 숙흘종이 강력하게 반대하였던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두 사람의 혼인은 신라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켰고, 설화로까지 남게 되었다. 이같이 양가의 결합은 결국 가야계의 김유신을 신라 지배층 사회에 등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동사강목(東史綱目)』
『동국통감(東國通鑑)』
「김유신가문의 성립과 활동」(신형식, 『이화사학연구』13·14합집, 1983)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