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조 ()

목차
관련 정보
자화상 / 김용조
자화상 / 김용조
회화
인물
일제강점기 「어머니의 상」, 「어선」, 「해경」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6년
사망 연도
1944년
출생지
대구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어머니의 상」, 「어선」, 「해경」 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
내용

대구에서 가난한 집에 태어나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독학으로 화가가 되었다. 네살 위의 같은 처지였던 이인성(李仁星)의 화단진출에 자극을 받아 수채화와 유화로 급속히 재능을 나타내었다. 16세 때인 1931년부터 대구의 양화가 그룹이던 ‘향토회(鄕土會)’ 작품전에 참가했다.

1932년부터는 조선미술전람회(약칭 鮮展)에 계속 입선하며 화가의 길을 개척하였다. 백화점 등에서 일자리를 얻어 생활을 해결하다가 1940년에 동경에 건너가 한때 태평양미술학교 야간부에서 수학하였고, 1942년에는 동경의 문부성미술전람회(약칭 文展)에도 입선하며 성공적인 미래를 내다보게 하였다.

그러나 1943년에 대구로 돌아온 뒤 결핵을 앓으면서도, 이듬해의 조선미술전에서 「어머니의 상」이 특선에 오른 것을 끝으로 29세의 짧은 독신생애를 마치고 말았다. 작품에서는 맑고 경쾌한 색채구사와 다감한 붓놀림으로 풍경·인물·정물 등을 고루 다루었으며, 대표작으로 「어선」(1938년 조선미술전 출품작)·「해경」 등이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미술100년』 -김용조(金龍祚)-(윤범모, 현암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구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