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 ()

김진 초상
김진 초상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이조판서에 추증된 학자.
이칭
영중(瑩仲)
청계(靑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00년(연산군 6)
사망 연도
1580년(선조 13)
본관
의성(義城)
정의
조선 전기에, 이조판서에 추증된 학자.
개설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영중(瑩仲), 호는 청계(靑溪). 할아버지는 진사 김만근(金萬謹)이고, 아버지는 교위 김예범(金禮範)이며, 어머니는 군수 신명창(申命昌)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어려서부터 재능이 뛰어나고 뜻이 높아 기묘명유(己卯名儒)들을 찾아 가르침을 배워 견문을 넓히고 학업에 정진하였다. 또한, 음사(淫祠)나 귀신은 자기 몸을 더럽히는 것으로 여기고 이를 멀리하여 무당이 마을에 감히 들어가지 못하였다.

마을 남쪽 산에 염흥방(廉興邦)의 사당이 있었는데, “네가 전조(前朝: 고려)의 간신으로서 죽었어도 남은 죄가 있는 터에 어찌 너의 귀신을 용납하여 백성들을 미혹(迷惑)하게 하랴.” 하고 이를 헐어버렸다.

다섯 아들에게 “사람이 차라리 곧은 도(道)를 지키다 죽을지언정 무도하게 사는 것은 옳지 않으니, 너희들이 군자가 되어 죽는다면 나는 그것을 살아 있는 것으로 여길 것이고, 만약 소인으로 산다면 그것을 죽은 것으로 볼 것이다.”라고 훈계하였다. 뒤에 이조판서에 추증되었으며, 안동의 사빈서원(泗濱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우복집(愚伏集)』
『학봉집(鶴峯集)』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