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사 홍예문 ( )

목차
관련 정보
양양 낙산사 홍예문
양양 낙산사 홍예문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에 있는 조선전기 화강석을 무지개 모양으로 쌓은 문(門). 사찰문.
시도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낙산사홍예문(洛山寺虹霓門)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유형문화유산(1971년 12월 16일 지정)
소재지
강원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로 100 (전진리)
목차
정의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낙산사에 있는 조선전기 화강석을 무지개 모양으로 쌓은 문(門). 사찰문.
내용

1971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강원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1466년(세조 12)에 왕이 산사에 행차하여 세운 무지개모양의 석문이다. 홍예문을 조성하고 있는 26개의 화강석은 당시 강원도내의 고을수를 표시한 것이라 전하며, 사용된 돌은 강현면 정암리 길가의 것을 가져다 쌓은 것이다.

문의 기단부는 거칠게 다듬은 2단의 큼직한 자연석을 놓고, 그 위에 화강석으로 된 방형의 선단석(扇單石 : 홍예문 등에 맨 밑을 괴는 모난 돌) 3개를 앞뒤 두 줄로 쌓아 둥근 문을 만들었다.

문의 좌우에는 큰 강돌로 홍예문 위까지 성벽과 같은 벽을 쌓아 사찰 경내와 밖을 구분하였다. 홍예문 위에는 1962년에 건립된 정면 3칸, 측면 1칸의 문루(門樓)가 세워져 있다.

참고문헌

『양양의 향기』(양양군, 1982)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심용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