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 뱃노래 ( 뱃노래)

춘산채지가/남조선뱃노래
춘산채지가/남조선뱃노래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구성 및 형식

필사본. 『수운가사(水雲歌辭)』 10편 중 제5편으로 수록되어 있다. 김광순(金光淳)이 경상북도지방에서 발굴, 소장하고 있으며, 4음보 1행으로 총 137행이다.

내용

천지로 배를 모아 요순우탕(堯舜禹湯)으로 채를 잡아 문무주공(文武周公)으로 돛을 달고 안증사맹(顔曾思孟)으로 노를 지어 노니, 이러한 배가 어찌 파선하겠느냐고 하면서 동학사상의 굳건함을 과시함으로써 시작되는 이 작품의 전체구성은 이 배의 도사공인 전원수(全元首)의 위대함과 동학사상의 훌륭함을 뱃노래로 화답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배로 중생을 구하여 만국문명(萬國文明)을 이루겠다는 강렬한 의지가 이 가사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또 어려운 시운을 지나서 이제 새로운 때가 왔으니 윤리도덕의 배를 타고 가듯이, 수신제가하고 삼강오륜을 지켜 동학의 이상을 실현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이 가사는 동학신도에게 새 희망을 불러일으키고, 현실을 인식하는 길잡이 구실을 하는 현실적 기능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학가사(東學歌辭)』 Ⅱ(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개화기(開化期)의 우국가사(憂國歌辭)」(조동일, 『개화기의 우국문학』, 신구문화사, 1974)
「동학가사(東學歌辭)에 대한 소고(小考)」(정재호, 『한국가사문학론』, 집문당, 1982)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