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시가 ()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동학가사.
구성 및 형식

1929년상주 동학본부에서 김주희(金周熙)에 의하여 목판본으로 간행된 『용담유사(龍潭遺詞)』 제16편에 수록되어 있다. 작자는 김주희라는 주장이 있으나 분명하지 않다. 현재 국한문 혼용본과 국문본 2종이 있다. 2음보 1구로 총 1,164구이며, 4·4조가 중심인 장편가사이다.

내용 및 평가

운세가 비록 좋다 하여도 덕을 닦는 자에게는 성운이지만, 그렇지 못한 자에게는 쇠운(衰運)이 되고, 스승의 교훈을 버리고 사사로운 욕심만 추구하면 누구나 몰락한다. 성인문(聖人門)에 수학하면서 삼강오륜을 밝힘은 도를 이루고 덕을 세워서 만민을 구제하는 데 뜻이 있다.

또한 인의예지를 배워 충효하여서 오복을 받아 이웃을 구제하자고 하였다. 덕을 닦기에 힘을 쓰면 천지가 감동하여 앞길이 밝고, 어진 인연을 자연히 만나 선경(仙境)을 찾고, 지상신선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윤회하는 시운을 잘 알아서 살아가면 불우한 때를 만난 것을 탓할 필요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가사는 개인의 정심수도(正心修道)보다 만민평등의 지상낙원의 구현에 더 역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동학가사(東學歌辭)』Ⅰ·Ⅱ(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상주본(尙州本) 동학가사에 대하여」(이원주, 계명대학보, 1976.1.13.)
「찾아진 동학가사 100여편과 그 책판(冊板)」(유탁일, 부대신문, 1974.11.1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