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훈태평가 ()

남훈태평가
남훈태평가
고전시가
문헌
저자 미상의 시조 · 잡가 · 가사 등을 수록한 가집.
이칭
이칭
남훈태평가전
정의
저자 미상의 시조 · 잡가 · 가사 등을 수록한 가집.
개설

1책. 목판본. 권말의 ‘계해석동신간(癸亥石洞新刊)’이라는 기록으로 보아 1863년(철종 14)에 판각된 듯하다.

서지적 사항

표지의 제목은 한자로 ‘南薰太平歌全(남훈태평가전)’이라 적었으며, 본문은 총 28장, 반엽(半葉) 1면은 14행, 1행은 22자 내외로 되어 있다.

본문의 제목은 ‘남훈태평가 권지단’이라 적고, 이어 ‘낙시됴·롱·편·송·소용·우됴·후정화·계면·만수ᄃᆡ엽·원사청·잡가·가사’ 등 12항의 곡목을 적었다.

그러나 ‘낙시됴’ 항목 아래 시조 224수가 모두 실려 있고, 이어 ‘잡가’ 3편, ‘가사’ 4편이 실려 있다. 시조의 경우, 한 작품을 3장으로 나누어 장 사이에 구점을 찍고 종장 마지막 구는 생략하였다. 또한, 철자는 소리나는 대로 적었다.

이것으로 보면 이 책은 창을 위한 음악적인 목적으로 편찬되었음을 알 수 있다. 작가는 밝히고 있지 않으나 영조 이전의 작가들의 작품이 상당수 보인다. 또한, 이 책에만 수록되어 있는 작품은 7수이다.

내용

잡가는 「쇼츈향가」·「ᄆᆡ화가」·「ᄇᆡᆨ구사」, 가사는 「츈면곡」·「상사별곡」·「쳐사가」·「어부사」가 실려 있다. 이 책이 1863년에 간행되었다고 본다면 1876년에 편찬된 『가곡원류』보다 10여년 앞선 셈이 된다.

의의와 평가

대부분의 가집이 사본으로 전하는 데 비하여 이 책은 방각본(坊刻本)으로 간행된 점이 특이하다. 국립중앙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시조(時調)의 문헌적연구(文獻的硏究)』(심재완, 세종문화사, 1973)
『시조문학사전(時調文學事典)』(정병욱, 신구문화사, 1966)
「제2회국어국문학연구자료(第2回國語國文學硏究資料) 및 방각본전시회목록(坊刻本展示會目錄)」(『국어국문학』 41, 1968)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