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풍아 ()

대동풍아
대동풍아
고전시가
문헌
1908년 김교헌이 시조 321수 · 가창가사 5편 등을 수록한 가집.
정의
1908년 김교헌이 시조 321수 · 가창가사 5편 등을 수록한 가집.
개설

상·하 2권 1책. 활자본. 총 321수(상권 184수, 하권 137수)의 시조와 「상ᄉᆞ별곡」·「춘면곡(春眠曲)」·「처사가(處士歌)」·「죽지사(竹枝詞)」·「황계사(黃鷄詞)」등 이른바 ‘12가사’에 속하는 가창가사(歌唱歌詞) 5편이 하권에 실려 있다.

서지적 사항

편차는 권두에 이보상(李輔相)의 서문이 있고 목록 상·하가 차례로 있다. 목록상에는 우조초중대엽(羽調初中大葉)으로부터 삼뢰(三雷)에 이르기까지 12항목의 곡조명이, 목록 하에는 우평조장삭대엽(羽平調長數大葉)으로부터 「황계ᄉᆞ」에 이르기까지, 곡조명에 이어 작품명이 27항목에 걸쳐 나열되어 있다.

내용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곡조에 따라 분류, 배열하였고, 이름이 밝혀진 작가의 경우 연대순을 따랐다. 상권에만 작가가 밝혀진 경우 약력을 덧붙였다. 수록작품의 연대적 범위는 신라 설총(薛聰)으로부터 정조조 김영(金鍈)에 이르고, 작가의 신분적 범위는 왕으로부터 명공석사(名公碩士)·기녀·실명씨(失名氏)·무명씨에 이르기까지 망라되어 있다.

한글 위주로 적고 한자어는 한자를 병기하였다. 이름이 밝혀진 작가는 84명으로 114수의 작품이 실려 있고, 실명씨의 작품이 43수, 무명씨의 작품이 6수, 나머지 158수는 아무 표시가 없다. ‘3대가집(三大歌集)’ 이후로 편자가 알려진 유일의 가집이다.

의의와 평가

다른 가집에는 없고, 이 책에만 보이는 10수의 작품이 있다. 1960년대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국어국문학자료총서 제5집으로 발간한 프린트판 『시조집성』 속에 이 책이 포함되어 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시조(時調)의 문헌적연구(文獻的硏究)』(심재완, 세종문화사, 1972)
관련 미디어 (3)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