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추산 ()

목차
관련 정보
노추산
노추산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과 정선군 여량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과 정선군 여량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322m. 노추산은 태백산맥의 줄기인 중앙산맥에 속하는 산으로 북쪽에는 조고봉(鳥高峰, 1,191m), 남서쪽에는 다락산(多樂山, 1,019m), 동쪽에는 사달산(四達山, 1,184m) 등이 솟아 있다. 대관령 부근에서 발원한 대부분의 하천은 남쪽으로 흐른 후, 노추산의 서쪽을 감입곡류(嵌入曲流)하는 송천(松川)으로 흘러든다.

통일신라시대의 설총(薛聰)과 조선시대의 이이(李珥)가 이 산에서 학문을 닦아, 중국 노나라와 추나라의 기풍을 이곳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하여 유래된 지명이다. ‘노추산(老秋山)’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노추산의 남서쪽에 위치한 구절리는 과거 정선탄전에 속하는 탄광취락으로 석탄 개발을 위해 부설된 산업철도인 정선선의 종점이었다. 삭탄산업합리화정책의 시행으로 인해 탄광이 폐광된 후, 정선선의 일부 구간에는 레일바이크가 설치되었다. 현재 정선선은 민둥산역에서 아우라지까지만 운행되고 있다. 노추산 주변의 고위평탄면(高位平坦面)에서는 고랭지 농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요람』(건설부국립지리원, 1982)
『한국지명총람』(한글학회, 196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장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