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치

목차
관련 정보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이칭
이칭
눌어(訥魚), 중순어(重脣魚), 눕치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한자어로는 눌어(訥魚) 또는 중순어(重脣魚)라 하고, 우리말로는 눕치라고도 하였다. 학명은 Hemibarbus labeo (Pallas, 1776)이다. 몸길이는 20∼30㎝가 보통이나 50㎝에 달하는 것도 있으며, 몸은 뒤쪽으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하고 머리가 크다.

모양이 잉어와 비슷하나 머리가 뾰족하고 등지느러미에 억센 가시가 하나 있는 것이 다르다. 입술이 두껍고 한쌍의 입수염이 있으며, 몸빛은 은백색 바탕에 등쪽은 암흑색이고, 배쪽은 회색에 가까운 빛깔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경기도·충청도·강원도·황해도·평안도의 여러 지방 토산으로 기록되어 있고, 조선 초기부터 널리 알려져 있었던 물고기로서 여러 곳에서 포획되었다. 우리나라 서해, 남해로 흐르는 큰 강에 서식하며, 맑고 깊은 물이 흐르는 곳을 선호한다.

모래나 자갈이 깔린 바닥을 유영하면서 작은 동물이나 규조류를 모래와 함께 먹는다. 산란기는 5, 6월이다. 우리나라에서 일찍부터 이용한 자원이나 현재 그 어획량은 많지 않아 수산통계에 올라 있지 않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조선부(朝鮮賦)』
『재물보(才物譜)』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한국산담수어류(韓國産淡水魚類)』(김인배, 태화출판사, 1974)
「한반도연근해수산자원(韓半島沿近海水産資源)에 대한 사적연구(史的硏究)」(박구병, 『경제사학』5, 경제사학회, 198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