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루왕 ()

목차
고대사
인물
백제의 제2대(재위: 28년~77년) 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77년
목차
정의
백제의 제2대(재위: 28년~77년) 왕.
개설

재위 28∼77. 온조왕의 맏아들이며. 제3대 기루왕의 아버지이다. 10년(온조왕 28) 태자가 되었다가 온조왕이 죽자 즉위하였다.

성격이 관대하고 후덕하며 위망(威望)이 있었다고 한다. 다루왕 치세에 대한 ≪삼국사기≫의 기록에는 말갈(靺鞨)과의 전투가 자주 나타난다. 이 말갈의 실체는 알 수 없으나, 백제를 건국한 부여족(扶餘族)이나 백제에 복속된 마한과도 다른 부류로 생각된다.

이들 말갈은 전대(前代)부터 낙랑(樂浪) 등 한군현(漢郡縣)의 사주를 받기도 하며 백제를 침공하고 있었다. 이는 아직 한반도 중서부지역의 작은 세력에 불과하였던 다루왕 때의 백제가 이러한 외세와의 대결 속에서 성장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33년(다루왕 6) 남부 주군(州郡)으로 하여금 벼농사를 짓게 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아마 청동기시대에서부터 시작되었던 벼농사가 어떠한 계기로 이때 크게 장려된 것으로 보인다.

≪삼국사기≫에는 63년 낭자곡성(娘子谷城 : 지금의 충청북도 청주)까지 영토를 넓히고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만나기를 청하였다고 하나, 당시의 백제 상태로 볼 때 믿기 어렵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