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의장옹주 ()

목차
고대사
인물
통일신라의 제48대 경문왕의 누이로, 미륵불에 귀의하여 독실한 신자가 된 왕족.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통일신라의 제48대 경문왕의 누이로, 미륵불에 귀의하여 독실한 신자가 된 왕족.
내용

경문왕의 누이이다. 864년(경문왕 4) 미망인이 되자 미륵불에 귀의하여 독실한 불교신자가 되었는데, 자기의 봉읍(封邑)인 현계산(賢溪山)안락사(安樂寺)에 지증대사(智證大師)를 주지로 모셔 이에 귀의하고 그를 후원하였다.

867년 여금(茹金) 등으로 하여금 가람(伽藍)의 남쪽 농장과 노비의 문서를 절에 시주하게 하였다. 왕녀의 이와 같은 단월(檀越)에 감복한 지증대사도 879년(헌강왕 5)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장(莊) 12구(區), 전(田) 500결(結)을 절에 예속시켰다고 한다.

참고문헌

『朝鮮金石總覽』 上(1919)
「신라시대(新羅時代)의 왕토사상(王士思想)과 공전(公田)」(이우성, 『조명기박사화갑기념불교사학논총(趙明基博士華甲紀念佛敎史學論叢)』, 1965)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