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

목차
관련 정보
자동차 조립 라인 / 대우자동차
자동차 조립 라인 / 대우자동차
경제
단체
자동차생산을 주로 하는 업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자동차생산을 주로 하는 업체.
연원 및 변천

1972년 6월 김우중(金宇中)에 의하여 신진자동차와 미국 제너럴모터스사(GMC)의 공동출자(185억 원)로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그 해 9월 소형승용차 시보레1700을 생산하고, 국내 최초로 신차발표회를 가졌으며, 중형승용차 레코드1900을 생산하였다.

1973년 3월 고속화물차 6.5t ·8t카고트럭을 생산개시하고, 6월 대중승합자동차 대형버스를 생산개시하였으며 그 해 8월 소형화물 2.5t카고트럭을 생산개시한 뒤 대원강철공업주식회사를 인수하였다.

1974년 5월 가솔린엔진공장을 준공하였고, 11월 중장비차량을 생산개시하였다. 1975년 5월 자동차종합전시장을 개장하였으며, 8월 레코드 로얄을 생산개시하고, 12월 작업훈련소를 설립하였으며, 10.5t 덤프트럭을 사우디아라비아에 처음 수출하였다. 1976년 11월 새한자동차주식회사로 회사명을 변경하고, 1977년 9월 동양 최대규모의 서울정비센터를 준공하였으며, 10월 프레스공장을 완공, 12월 소형승용차의 생산을 개시하였다.

1978년 7월 대우실업이 경영에 참여하게 되고, 1979년 5월 차체조립공장이 완공되고, 1980년 6월 국내 최초의 로얄디젤승용차와 픽업트럭 맥스디젤의 생산을 개시하였다. 1983년 1월 대우자동차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1984년 1월 트랙터(39t ·53t)를 생산하였다. 1991년 5월 IR52장영실상을 수상(1.5DOHC 16V 엔진)하였으며, 1992년 10월 미국 지엠(GM)사와 합작관계를 청산하여 100% 대우그룹 출자회사가 되었다.

1996년 말 당시 주요 사업은 자동차 및 동 부품의 제조, 판매업 및 서비스업 등이었다. 주요 제품과 구성비율은 승용차 98%, 버스 1%, 트럭 1% 등이었다. 관계회사로는 대우그룹이 있었다. 총자산은 5조 2,434억 원, 자본금 3,546억 원, 연간매출액 4조 3,543억 원이었으며, 종업원은 17,243명이었다. 본사는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에 있었다.

1998년 쌍용자동차(주)를 인수하여 경차부터 대형승용차, 사륜구동 지프형차에 걸쳐 전 차종을 생산하는 체제를 갖추었다. 그러나 국제통화기금(IMF) 금융위기 등으로 영업력이 약화되면서 1999년 8월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었다. 2004년 4월 쌍용자동차(주)가 분리되었으며, 그해 11월 회사정리가 결정되었다.

2001년 9월 제너럴모터스(GM)와 매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2002년 4월 신설법인 설립에 대한 최종계약을 체결하였다. 2002년 10월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 대우인천자동차(주), 대우버스자동차(주)로 회사를 분리하였다. 같은 해 10월에 GM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4월 지엠(GM)대우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4년 5월 보령공장을 인수하였다. 2011년 3월 1일 지엠(GM)대우에서 한국지엠(GM)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