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 ()

개풍 고려 대종 태릉 우측면
개풍 고려 대종 태릉 우측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의 제6대 왕, 성종의 아버지로, 예성선경대왕에 추존된 왕족.
이칭
이칭
왕욱(王旭), 예성선경대왕(睿聖宣慶大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69년(광종 20)
본관
개성(開城)
출생지
개성
주요 관직
예성선경대왕
정의
고려의 제6대 왕, 성종의 아버지로, 예성선경대왕에 추존된 왕족.
개설

본관은 개성(開城). 이름은 왕욱(王旭). 어머니는 신정왕태후 황보씨(神靜王太后皇甫氏)이다. 이복누이인 선의태후 유씨(宣義太后柳氏)와 혼인하여 성종과 경종비인 헌애왕태후(獻哀王太后: 일명 千秋太后, 목종의 어머니)와 헌정왕후(獻貞王后: 현종의 어머니)를 두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비록 왕위에는 오르지 않았으나 성종의 생부이고 두 임금의 외조부가 되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다. 또, 대종을 중심으로 한 자손들은 고려왕실의 근친혼인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어 당시 왕실혼연구에 도움을 준다.

성종이 즉위한 뒤, 능호를 태릉(泰陵)이라 하고 예성선경대왕(睿聖宣慶大王)에 추존(追尊)하고 묘호(廟號)를 대종이라 하여 대묘(大廟)에 부제(祔祭)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高麗朝歷代妃嬪の姓の繼承に關する試論-同姓不婚制の形成過程における現象の究明-」(李熙永, 『民族學硏究』, 31-1. 1966)
「高麗宗室世系表」(岡田英弘, 『朝鮮學報』 9, 195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황운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