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통불교연구원 ()

목차
불교
단체
1976년에 창립된 불교연구단체.
목차
정의
1976년에 창립된 불교연구단체.
내용

화쟁총화(和諍總和)의 불교교리를 구현하고 순수한 연구학자와 불교신행을 생활화하려는 사람들을 위하여 김지견(金知見) 등이 조직하였다.

주요행사로는 1979년부터 국내외 불교학자들의 공동연구를 바탕으로 매년 1회씩 국제불교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는데, 1996년까지 총12회의 행사를 치렀다.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구상하였던 불교강좌·성지순례·기관지발행 및 교화사업은 별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주로 연구사업에 중점을 두어, 학술대회를 통하여 결집된 ≪균여대사와 화엄사상≫·≪신라 의상의 화엄사상≫·≪화엄사상과 선문형성≫·≪육조단경의 세계≫·≪도선국사와 한국≫ 등의 보고서를 10여 종 이상 간행하였다.

또한 ≪경허화상행장 鏡虛和尙行狀≫·≪매월당법계도주병서≫·≪매월당화엄경석제≫ 등의 불교문고를 편찬하였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에 있다.

집필자
김선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