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트라이애슬론경기연맹 (triathlon)

체육
단체
트라이애슬론의 보급과 발전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관장하는 경기단체.
정의
트라이애슬론의 보급과 발전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관장하는 경기단체.
내용

트라이애슬론 경기는 우리말로 ‘3종경기’라고 표현되며, 그 어원은 라틴어로 트라이는 ‘세 가지’, 애슬론은 ‘경기’를 뜻하고 있다. 한 선수가 수영, 사이클, 마라톤의 세 가지 종목을 동시에 실시하는 3대 유산소성 스포츠로서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며, 다른 어떤 종목보다도 극기와 인내를 요구하는 초지구력 운동이다.

그래서 흔히 ‘철인3종경기’라고 불린다. 인간능력 한계에 도전하는 트라이애슬론경기는 기계문명에서 벗어나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있으며, 그 확산과 보급이 한층 가속화 될 전망이다.

미국 샌디에고 해변에서 인명구조원들이 도전적인 복합운동의 하나로 만들어낸 트라이애슬론경기는 1975년에 시작하여 현재 세계 120개 회원국과 400만 동호인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1994년 9월 5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2000년 호주 시드니올림픽의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올림픽 코스는 남녀가 각각 수영 1.5km, 사이클 40km, 마라톤 10km 등 전체 51.5km 경기를 치룬다.

개설

우리 나라에서는 김자헌 등 동호인들이 중심이 되어 1987년 8월 2일 대한트라이애슬론(3종 경기)연맹을 창립하였다. 그리고 1990년 10월 20일 국제세계트라이애슬론연맹(I.T.U)이 설립되면서 이에 가입하였고, 1991년 6월 29일 아시아트라이애슬론연맹(AS.T.C)이 창립되어 이에 가입하였다.

그 뒤 1997년 2월 26일 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고, 같은 해 7월 11일 속초에서 제8회 아시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다. 한편 트라이애슬론경기는 2000년 2월 9일 전국체전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설립목적

협회의 설립 목적은 대한민국의 트라이애슬론경기를 통할 대표하는 단체로서 트라이애슬론 경기를 국민에게 널리 보급하여 국민체력을 향상케 하며 건전하고 명랑한 기풍을 진작하는 한편 트라이애슬론 경기인 및 단체를 통할지도하고 우수한 경기자를 양성하여 국위선양을 도모함으로서 민족문화발전에 이바지함이다.

기능과 역할

그리고 주요 기능은 ①트라이애슬론경기의 기본방침 심의, 결정, ②트라이애슬론경기에 관하여 대한체육회의 자문에 응하고, 그 밖의 관계기관에 대한 건의, ③트라이애슬론경기대회의 개최 및 참가, ④트라이애슬론경기 전국규모 연맹체 및 지부의 관리감독 등이다.

현황

협회의 조직은 기구로서 이사회·대의원총회·사무국이 있고, 회장 1명, 부회장 6명, 전무 1명, 이사 17명, 감사 2명 등 모두 27명의 선임임원과 36명의 위촉위원 및 6개 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1999년 12월 현재 협회에 등록된 선수 수는 719명이다. 협회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륜동의 제2체육관 안에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