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회 ()

목차
신종교
단체
1968년 손우헌(孫佑憲)이 창시한 종교.
목차
정의
1968년 손우헌(孫佑憲)이 창시한 종교.
내용

일관도계(一貫道系)의 신종교이다. 손우헌은 1952년 부산에서 도덕기초회(道德基礎會)를 창설하였다가 대구로 이전하면서 1964년 도덕회(道德會)라는 이름으로 바꾸어 포교활동을 하다가 1968년 도덕회를 나와 대전 동구 성남동에서 김금덕(金今德)·송옥근(宋玉根)과 함께 도덕성회를 창립하였다.

이 교는 단군상(檀君像)을 숭배하는데, 특히 환웅(桓雄)·환인(桓因)·환검(桓儉) 등 삼신(三神)을 믿으며, 강령은 도명(道明)·덕립(德立)·성행(聖行)이다. 도덕성회의 요의(要義)는 삼보지의(三寶之義)·전리지의(田理之義)·입반지의(立盤之義)·공정지의(功程之義) 등이다.

매월 첫째·셋째 일요일에 법회를 가지고 있으며, 기독교의 십자가(十), 불교의 만다라(卍), 도교의 아자(亞字), 회회교의 회자(回字), 유교의 중자(中字)가 인시인지인인(因時因地因人)하여 중생을 제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일관도

참고문헌

『법리보전』(도덕성회, 가림출판사, 1968)
집필자
탁명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