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치기

목차
민속·인류
놀이
일정한 곳에 동전을 던져서 상대의 돈을 따먹는 청소년놀이.
목차
정의
일정한 곳에 동전을 던져서 상대의 돈을 따먹는 청소년놀이.
내용

오늘날 성행되지는 않지만 아직도 제주도까지 전국에 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지방이나 경우에 따라서 약간의 변화들을 보이는 놀이이다. 여름보다는 주로 겨울철에 찬바람을 피하여 양지쪽에서 행해진다.

먼저 동전이 들어갈 만한 구멍을 땅에 파놓고 3∼4m 뒤에 가로선을 긋는다. 그리고 각기 동전 한 닢씩을 구멍에 던져서 순서를 정한다. 구멍에 동전을 넣은 사람이 첫째이고 다음은 구멍에 가까운 사람부터 먼 사람 차례로 정해진다.

동전을 구멍에 넣은 사람이 둘 이상이면 나중 사람이 먼저 차례가 된다. 이 때 구멍 앞 10㎝ 정도에 가로선을 또 하나 긋고, 그 선 앞에 동전이 떨어진 사람은 제일 끝 차례로 정하는 경우도 있다.

다음에는 첫째 아이가 던져놓았던 동전을 전부 거두어 자기 손에 쥐고 구멍에 던져서 안에 들어간 것들은 자기 것으로 하고, 나머지는 손바닥만한 돌을 다시 던져서 맞히는 대로 먹는다. 이 때 맞혀야 할 돈을 다음 차례 사람이 지정하는 수도 있다. 옆 동전까지 건드리면 실격이 되어 다음 차례로 넘어가는데 이렇게 되면 벌금을 물기도 한다.

또 처음에 동전을 던져서 구멍 안에 넣은 사람이 한 사람이면 밖에 떨어진 동전을 다 차지하고, 구멍 안에 넣은 사람이 많으면 그 사람들끼리만 다시 해서 집어넣은 사람이 먹기도 한다. 이 때 모두가 구멍 밖에 떨어지면 제일 가까운 사람이 첫째가 되는 수도 있다. 또 처음에 차례가 다 정하여지고 나면 동전을 2∼3개씩 내서 하기도 한다.

또 한 개씩만 맞혀 먹기에 앞서서 몇 개씩 포개진 것을 먼저 돌로 맞혀서 흐트러지게 하면 그것을 다 먹는 방식도 있다. 이렇게 하여 차례대로 돌아가며 하다가 먼저 거둔 동전들이 다 없어지면 다시 차례를 정하고 동전을 모아서 되풀이한다. 19세기말에 간행된 ≪동국세시기≫에도 이와 비슷한 놀이가 실려 있다. 이 놀이는 돈을 따먹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행심을 길러줄 위험이 있다.

참고문헌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문화재관리국, 1969∼1981)
『한국의 세시풍속과 민속놀이』(장주근, 대한기독교서회, 1974)
『朝鮮の鄕土娛樂』(朝鮮總督府, 1941)
집필자
장주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