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방통휘 ()

목차
관련 정보
마방통휘
마방통휘
의약학
문헌
조선후기 문신 홍석주가 홍역에 관해 서술하여 1802년에 간행한 의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홍석주가 홍역에 관해 서술하여 1802년에 간행한 의서.
내용

4권 4책. 목판본. 한독의약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홍석주는 정약용(丁若鏞)의 『마과회통(麻科會通)』의 권수에 채록된 초론편에서 중국 마진서들의 서론과 그 일부를 빼고 특히 아속편(我俗篇)과 오견편(吾見篇)을 개편하였다.

그밖에 제일원증편(第一原證篇)·제이인증편(第二因證篇)·제삼변사편(第三辨似篇)·제사자이편(第四資異篇)·제칠합제편(第七合劑篇) 등을 재편성하여 원병편(原病篇)·잡증편(雜證篇)·변류편(弁類篇)·방통편(房通篇)·탕액편(湯液篇)으로 그 명칭을 일부 변경시켰는데, 다른 각 편(篇)의 내용은 정약용의 원서와 일치되고 있다.

이와 같이 홍석주가 『마과회통』의 편저자 정약용의 이름을 노출시키지 않은 것은, 당시 정약용이 서학의 사옥으로 강진에 귀양가 있었던 때문으로 사료되나, 책명과 권차를 바꾸어 교정, 개간한 것은 홍씨일파의 세력이 컸던 것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동의보감(東醫寶鑑)』
『한의약서고(韓醫藥書攷)』(김신근,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한국의학사(韓國醫學史)』(김두종, 탐구당, 1979)
『朝鮮醫學史及疾病史』(三木榮, 富士精版印刷株式會社, 1963)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육창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