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명부인 ()

목차
관련 정보
만명부인 영정
만명부인 영정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24대 진흥왕의 동생인 김숙흘종의 딸이자 삼국통일을 이끈 김유신의 어머니인, 신라의 귀족.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신라의 제24대 진흥왕의 동생인 김숙흘종의 딸이자 삼국통일을 이끈 김유신의 어머니인, 신라의 귀족.
내용

김유신(金庾信)의 어머니이다. 할아버지는 갈문왕 입종(立宗)이며 아버지는 진흥왕의 아우인 숙흘종(肅訖宗)이고, 남편은 가야왕족의 후예인 김서현(金舒玄)이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김유신의 아버지인 서현(舒玄)이 길에서 만명부인을 보고 마음으로 기뼈하여 중매도 없이 야합(野合)하였다고 한다.

마침 서현이 만노군(萬弩郡 : 지금의 충청북도 진천) 태수로 가게 되어 만명과 함께 떠나려 하니 숙흘종이 이 사실을 알고 두 사람의 결합을 반대하여 만명부인을 다른 집에 가두고 사람을 시켜 지키게 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그 집에 벼락이 떨어져, 지키는 사람들이 놀라서 흩어지는 틈에 도망하여 서현과 함께 만노군으로 갔다고 한다.

만명부인은 김유신이 젊어서 기생 천관(天官)에게 혹하여 타락하였을 때 김유신을 잘 타일러 천관과의 관계를 끊게 하는 등 자녀의 교육에 엄격하였다. 서현과 만명부인 사이에는 김유신뿐만 아니라 삼국통일전쟁에서 큰 공을 세운 바 있는 김흠순(金欽純)과 태종무열왕의 왕비가 된 문명부인(文明夫人) 등이 있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한국사(韓國史)-고대편(古代篇)-』(이병도, 진단학회, 을유문화사, 1959)
「삼국통일(三國統一)과 신김씨가문(新金氏家門)」(문경현, 『군사』 2, 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81)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