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파령차단성 ()

목차
관련 정보
중국 고구려 남도 중 망파령차단성 성벽
중국 고구려 남도 중 망파령차단성 성벽
건축
유적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이칭
이칭
왕팔발령관애(王八脖嶺關隘)
목차
정의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集安市)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성곽.
내용

집안에서 서북쪽 50km 거리에 있는 삼가자(三家子)댐 부근에 위치한다. ‘왕팔발령관애(王八脖嶺關隘)’라고도 불린 이 성은 망파령에서 뻗어나와 협곡을 가로막고 있는 용두령(龍頭嶺)의 등성이에 돌로 쌓았는데 많이 허물어졌다.

전체 길이 750m, 아랫너비 10m이며, 현재 남아 있는 성벽의 높이는 1.5∼2.5m 정도이다. 성벽 북쪽 끝은 쌍분하(雙岔河)와 잇닿아 있고, 성벽 아래쪽 강변에는 돌로 제방을 축조하였는데 현재는 수몰되었다.

성벽은 네모 반듯한 큰 강돌로 기초를 다진 다음, 작은 자갈을 안쪽으로 들이면서 층층이 쌓았다. 성벽 남단 90m 정도는 일찍이 보수한 흔적이 남아 있는데, 자갈로 쌓은 다음 진흙을 10∼20cm 두께로 덧쌓았다.

성벽 남단은 크고 작은 7개의 산봉우리로 이어지며, 산봉우리 사이의 구릉지에도 돌로 성벽을 축조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성벽 남단의 폭 9m 정도의 트인 곳은 관문(關門)터로 추정된다.

관문 양벽은 다듬은 큰 돌로 축조하였는데, 현재 남아있는 높이는 5m 정도이고, 관문길의 너비는 10m이다. 관문터 왼쪽 뒤편에는 2m 높이의 축대를 쌓은 비교적 평탄한 언덕은 전투지휘소로 추정된다.

이 성는 혼강(渾江)에서 신개하(新開河)를 거슬러 집안으로 통하는 교통로상의 요충지에 위치하여, 수도 국내성을 방어하기 위한 군사방어시설로 축조된 것이다.

참고문헌

『중국내(中國內)의 고구려유적(高句麗遺蹟)』(이전복 저, 차용걸·금인경 역, 학연문화사, 1994)
『集安縣文物志』(吉林省文物志編委會, 1984)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