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재집 ()

목차
관련 정보
묵재집
묵재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양처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9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양처제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59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6권 2책. 석인본. 1959년 9세손 재윤(在允)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기노장(奇老章)의 서문과 권말에 재윤의 발문 및 동간록(同刊錄)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61수, 권2에 소(疏) 12편, 권3에 서(書) 117편, 권4에 잡저 13편, 서(序) 18편, 제발(題跋) 6편, 고축문(告祝文) 3편, 제문 16편, 묘지명 3편, 권5에 유사 7편, 권6은 부록으로 화감군은시(和感君恩詩) 2편, 행장·묘갈명 각 1편 및 종유록(從遊錄)·문인록(門人錄) 등이 실려 있다.

소 중의 「응지청친도남북교소(應旨請親禱南北郊疏)」는 가뭄에 대한 왕의 구언(求言)에 응답하여 올린 것으로, 왕이 친히 도천(禱天)할 것을 권하였고, 「상선원계보기략소(上璿源系譜紀略疏)」는 왕실의 계보에 관한 여러 문제를 거론한 것으로, 「의진봉사(擬進封事)」·「악사등상소(樂師等上疏)」와 함께 숙종 말기의 궁중사 연구에 참고자료가 된다. 「위선사문순공변무소(爲先師文純公卞誣疏)」와 「관학청사계종사재소(館學請沙溪從祀再疏)」에서는 저자의 융사(隆師)에 대한 심도와 당시 당쟁으로 인한 정치상황 등을 알 수 있다.

이밖에 잡저의 「편당설(偏黨說)」·「도설(道說)」 등과 서(書)의 「상명재(上明齋)」·「여오판서관지(與吳判書貫之)」·「여서상국(與徐相國)」·「여김판서수보(與金判書壽甫)」 등의 많은 글들은 당시 당쟁사 연구에 도움이 된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