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관리국 ()

목차
법제·행정
제도
문화재의 보존관리와 활용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였던 문화관광부의 외국(外局).
목차
정의
문화재의 보존관리와 활용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였던 문화관광부의 외국(外局).
내용

문화재의 지정을 비롯, 보수·보호·활용·조사·연구 업무와 시·도의 문화재관리업무를 감독하는 일을 총괄하였다. 문화재관리업무는 1948년 정부수립과 함께 문교부가 발족되면서 문화국 교도과(敎導課)에서, 1955년 문화보존과에서 이 사무를 관장하였다.

1961년 10월 구 황실재산사무총국과 문교부의 문화보존과의 기능을 통합하여 문교부 소속의 외국으로 문화재관리국이 새로이 발족되었으며 1968년 문화공보부로, 1993년 문화체육부로, 1998년에 문화관광부로 그 소속이 변경되었다.

1971년 문화재과는 문화재 1·2과로 분리되었으며 1973년 문화재관리관과 경주사적관리사무소를, 1975년 문화재연구소와 민속박물관을, 1977년 문화재보수과를, 그리고 1978년 문화재기획관과 문화재3과를 각각 신설하였다.

하부조직의 주요사무는 문화재관리사업의 기획·조정 업무를 담당하는 문화재기획관, 유형문화재와 기념물의 보호·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문화재1과, 무형문화재와 민속자료의 보호·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문화재2과, 국유재산을 관리·담당하는 재산관리과, 궁·능관리사무를 총괄하는 궁원관리과, 문화재보수업무를 관장하는 문화재보수과, 학술적인 조사·연구와 보존기술의 개발업무를 담당하는 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을 수집·조사·연구·전시·보존관리하는 국립해양유물전시관, 서울의 경북궁·창덕궁·창경궁·종묘 등 4대궁을 관리하는 사무소와 서울·경기 등의 지역에 능·원·묘 등을 보호관리하는 16개지구 관리사무소 및 서무과가 있었다.

1999년 5월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문화재청으로 승격되었다. →문화재청

참고문헌

『대한민국정부조직변천사』(행정자치부, 199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