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 ()

제도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TV방송과 컴퓨터 통신 등 원격교육 방법으로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대학.
이칭
이칭
사이버대학, 온라인대학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방송통신대학은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TV방송과 컴퓨터 통신 등 원격교육 방법으로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이다. 방송통신대학의 ‘방송’과 ‘통신’은 원격교육매체의 대명사로서, 방송통신대학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는 학습자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등장하였으며, 매체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대학, 사이버대학 등의 명칭으로 바뀌고 있다. 고등교육의 보편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정의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TV방송과 컴퓨터 통신 등 원격교육 방법으로 고등교육을 실시하는 대학.
개념

방송통신대학은 우편이나 방송 또는 컴퓨터 통신을 주 매체로 하여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을 일컫는 말로, 원론적으로 보자면 교수자와 학습자가 원거리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대학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이다.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유럽에서는 개방대학[Open University]이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개방대학이라는 용어가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는 고등교육제도의 개방성에 초점을 둠에 반해, 방송통신대학이라는 용어는 교육매체의 특성에 주목한다. 2000년대 이후로는 인터넷 매체가 일상화됨에 따라 사이버대학[Cyber University], 온라인대학[Online University]이라는 용어로 대체되는 경향도 있다.

우리나라에서 원격고등교육은 1972년 국립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설립으로 시작되어 유지되어 오다가, 1999년 「평생교육법」 제정으로 사이버대학 설립이 가능해짐에 따라 2001년부터는 국립 방송통신대와 사립 사이버대의 두 축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에서 방송통신대학이라는 용어는 사이버대와 구분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내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는 고등학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여 “방송과 통신 등에 의한 교육방법으로 고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국민의 교육수준을 향상시키고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1968년 「교육법」 개정에 따라 설립 근거가 마련되었고, 1972년 3월 서울대학교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으로 설립되었다.

개교 당시에는 2년제 초급대학 과정이었으나 1981년 2월에 학사과정을 신설하였으며, 1982년 2월에 서울대학교 부설에서 독립하였고, 1983년 4년제 학위과정으로 승격하였다. 2001년에는 대학원과정이 신설되었고, 학사와 석사과정을 갖춘 국립 원격대학으로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20년에는 「방송통신대학교 특별법」이 마련되어 국가적 차원에서의 역할이 명시되었다.

수업은 학습플랫폼을 통해 인터넷 강의로 제공되며, TV를 통해서도 부분적으로 제공한다. 일반 대학과 마찬가지로 형성평가 및 중간평가, 그리고 기말평가를 통해 성적을 평가받는다. 학생 수는 2002년 367,305명으로 정점에 이르렀다가 2004년 이후 감소하여, 2023년 8월 기준으로 4개 대학 24개 학과와 프라임칼리지에 125,667명이, 석사과정 19개 학과에는 2,747명, 경영대학원에는 총 333명이 재학 중이다. 졸업생은 약 83만 명에 이른다.

사이버대학교

사이버대학은 1999년 제정된 「평생교육법」에 의거, 인터넷을 통해 학사학위를 부여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2001년 경희사이버대학교 등 9개 대학이 설립되었고, 이후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2023년 현재 22개 대학에 이르고 있다. 2008년 사이버대학 관련 규정이 「고등교육법」으로 이관됨에 따라, 대학의 선택에 따라 「고등교육법」 관할 대학으로 전환이 가능해졌으며, 2023년 현재 「고등교육법」에 따라 운영되는 사이버대학은 19개교에 이른다. 2010년 한양사이버대학원을 설치한 한양사이버대학교를 비롯하여 9개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고등교육법」 개정안에서는 원격대학에서의 일반대학원과 전문대학원 석 · 박사학위 운영이 허용되었다.

2023년 현재 사이버대학의 재적 학생 수는 총 139,699명이며, 전문학사 학위 대학 과정의 재적 학생 수는 총 9,048명이다. 사이버대학의 경우, 2023년까지의 학사 과정 및 전문학사 과정 총 졸업생 수는 426,080명으로, 한국방송통신대와 함께 성인학습자 대상 형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의의

방송통신대학의 ‘방송’과 ‘통신’은 원격교육매체의 대명사로서, 방송통신대학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는 학습자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등장하였으며, 매체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대학, 사이버대학 등의 명칭으로 바뀌고 있다. 방송통신대학은 전국민 대상의 고등교육의 보편화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성인교육 및 원격교육, 자기주도학습을 도입, 확산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50년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
『교육통계연보』(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1999)
『한국교육연감』(한국교육신문사, 1999)

기타 자료

「사이버대학 학교현황 및 관련 통계(2023. 9. 기준)」(교육부, 2024)

인터넷 자료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