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장 ()

목차
불교
제도
불교의 종합수도원(綜合修道院)인 총림(叢林)의 최고 책임자.
목차
정의
불교의 종합수도원(綜合修道院)인 총림(叢林)의 최고 책임자.
내용

방장은 원래 사방으로 1장(丈)이 되는 방이란 뜻이다. 부처님 당시의 유마거사(維摩居士)가 병이 들었을 때 그가 거처했던 사방 1장의 방에 문병온 3만2000명을 모두 사자좌(獅子座)에 앉게 한데서 방장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그뒤 그 뜻이 달라져, 주로 큰 절의 주지(主持)를 가리켜서 방장화상이라고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영축총림(통도사), 해인총림(해인사), 조계총림(송광사), 덕숭총림(수덕사), 고불총림(백양사), 팔공총림(동화사), 금정총림(범어사), 쌍계총림(쌍계사) 등 총 8개의 총림이 있다. 방장은 강원(講院)·선원(禪院)·율원(律院)·염불원(念佛院) 등을 갖춘 종합수행도량의 최고어른이다.

참고문헌

「교구본사 역량강화 방안연구-대한불교조계종의 교구체계를 중심으로-」(조기룡, 『종교연구』76-1, 2016)
「한국사원교육제도(韓國寺院敎育制度)」(남도영, 『역사학보』28, 1980)
집필자
김상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