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들치

목차
관련 정보
버들치
버들치
동물
생물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목차
정의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Rhynchocypris oxycephalus (Sauvage and Dabry de Thiersant, 1874)이다. 몸이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側扁]하다. 주둥이가 길며 위턱 끝에서 전방에 돌출한 육질(肉質) 돌기가 있다.

몸빛은 고르지 못한 황갈색 바탕에 등쪽은 암갈색, 배쪽은 담색이다. 몸 한가운데에는 폭이 넓고 윤곽이 불선명한 암갈색의 세로띠가 있고 등쪽에 암반점이 많이 흩어져 있다. 몸길이는 12∼14㎝이다.

압록강 이남의 서·남해안에 유입되는 하천 전부와 동해안 남부에 주입되는 하천에 분포하고 시베리아·중국에도 분포한다. 넓은 하천과 호소에 서식하나 좁은 산골짜기 계류를 좋아하며 그 곳에서 우점종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산란기는 5, 6월이다. 『임원경제지』에는 유어(柳魚)를 한글로 ‘버들치’라고 썼는데, 강 버들 밑에서 유영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이름을 버들치라고 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 모양을 설명하여, 몸이 둥글고 배가 부르며, 입이 뾰족하고 아래턱이 조금 짧고, 꼬리가 작고 갈라져 있지 않고, 비늘이 잘고 아가미가 작고, 등은 담흑색이고 배는 미백색(微白色)이라고 하였고, 이를 낚을 때는 지렁이 미끼를 사용한다고 하였다. 이것이 오늘날의 버들치를 가리키는 것인지 또는 그 근연종을 가리키는 것인지는 단정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한국어도보(韓國魚圖譜)』(정문기, 일지사, 1977)
『한국산담수어류(韓國産淡水魚類)』(김인배, 태화출판사, 197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구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