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관아문 ( )

목차
관련 정보
건축
유적
문화재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있는 조선후기 보령현 관아의 문(門). 관아문루.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충청남도 보령시 주포면에 있는 조선후기 보령현 관아의 문(門). 관아문루.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2층누문. 1976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조선시대 보령현 관아 앞에 세운 문루이다.

누마루 주위에는 간단한 난간을 돌렸고 공포(栱包)도 간단한 초익공식(初翼工式)이며, 그 하면에 연봉(蓮峰)을 장식하였다. 창방과 도리 사이에는 소로[小累]가 배치되었고, 거기에 부수하여 운공형(雲工形)의 장식판을 중앙칸에 2개, 다른 포간(包間)에 1개씩 첨가하였다.

지붕가구는 앞뒤 기둥에 대들보를 걸고 그 위에 주두(柱頭)를 얹어 내목도리와 종보[宗樑]를 받쳤으며, 종보 위에는 제형대공(梯形臺工)을 두었다. 마루도리를 비롯한 모든 도리들은 8각으로 깎았다.

참고문헌

「아문건축(衙門建築)의 양식(樣式)에 관한 연구(硏究)」(박만식·이달훈, 『백제연구』16,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강승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