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밭

목차
관련 정보
윤용하
윤용하
현대음악
작품
박화목(朴和穆) 작사, 윤용하(尹龍河) 작곡의 가곡.
목차
정의
박화목(朴和穆) 작사, 윤용하(尹龍河) 작곡의 가곡.
내용

1952년 부산에서의 피난생활중 작곡되었다. 노랫말은 통절(通節)로 되어 있다.

보리밭 사이길로 걸어가면

뉘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고운노래 귓가에 들려온다

돌아보면 아무도 보이지 않고

저녁놀 괸 하늘만 눈에 차누나

4분의 4박자의 내림라장조의 곡으로 보통빠르기로 되어 있다. 4마디의 전주와 36마디의 본곡으로 된 자유스러운 형식의 곡이다.

전반부는 낮은 음역의 선율이나 중반부에 이르러 갑자기 높은 음역의 선율이 되고, 이어 점차로 선율이 하행, 또는 상행하다가 마치게 된다.

전통화성에 기초하였으나 선율선의 상·하행 대비와 알맞은 3연음의 사용, 그리고 피아노반주의 분산화음과 3연음, 트레몰로(tremolo : 몇 개의 음을 빨리 반복하는 주법) 등의 적절한 구사가 특징적이다.

발표 후 오랫동안 관심을 끌지 못하였으나, 1970년대 초반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현재는 독창은 물론 합창으로도 편곡되어 널리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가곡200곡선』(세광출판사, 1972)
『음악연감(音樂年鑑)』(음악연감출판위원회, 세광출판사, 196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유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