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권 1책. 필사본. 저자와 저작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다. 내용은 권1에 부적 32종 211매, 권2는 경문 17편, 권3은 일용행사 42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적」은 무슨 일이든 잘 풀리지 않을 경우 초월적 존재의 방해 또는 장난에 의한 것으로 보고,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 고안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해놓은 것이다.
부적의 종류는 다양하여 허령(虛靈)을 진압하여 지옥에 가두기 위한 것부터 시작하여 귀신을 몰아내고 쫓으며 모든 살(煞)을 누르고 극락정토에 왕생할 수 있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이다.
뿐만 아니라 관재(官災)와 구설(口舌)을 몰아내고 부부를 화합시키며, 가택을 안정시키는 방법과 재물을 늘리고 신분을 높이며 거래를 순조롭게 하거나 모든 질병을 피하게 하는 방법 등 인생사의 모든 부분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경문」에는 산신과 조왕(竈王)에게 치성을 드리는 방법을 비롯하여 삼재(三災)·동토(動土)·상문(喪門) 등의 악살(惡煞)을 풀이하는 경문 및 부부화합의 경문, 그리고 삼신축원(三神祝願)·고사축원 등의 축원문도 들어 있다.
「일용행사」는 일상생활을 하는 가운데 부닥치는 여러가지 사항에 관한 것으로 십재일(十齋日)·기도일·공망일·삼재의 출입을 아는 방법과 도액하는 방법, 길·흉사 때 택일하는 방법과 성조(成造)·이사하는 시기 및 궁합보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고, 끝부분에는 병자의 생사를 아는 방법과 도난품을 찾는 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 규장각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