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랑기 ()

목차
관련 정보
불랑기
불랑기
과학기술
물품
조선 중기에 제작된 서양식 청동제 화포.
목차
정의
조선 중기에 제작된 서양식 청동제 화포.
내용

『징비록(懲毖錄)』 권14에 의하면, 1592년(선조 25)에 처음으로 제작되어 발사되었는데, 현존하는 유물들로 미루어볼 때 16세기 말에서 17세기 중엽에 가장 많이 제작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 종류를 보면, 작은 것은 지름 28㎜, 길이 0.74m로부터 큰 것은 지름 58㎜, 길이 1.43m에 이르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형식이나 특징은 모두 순조선식이며, 조문(照門: 가늠구멍)과 조성(照星: 가늠쇠)이 붙어 있다. 여기서도 서양의 중화기가 중국을 거쳐 받아들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의 불랑기가 그 형식이나 특징이 모두 조선 특유의 형식으로 변형되었다는 사실을 볼 수 있다.

불랑기는 발사틀의 구실을 하는 모포(母砲)와 실탄을 장전하여 모포에 삽입, 발사하는 자포(子砲)로 분리된다. 포가(砲架)는 원래 바퀴가 없는 것이었으나 1868년(고종 5)에 신헌(申櫶)이 네 바퀴 마반차(磨盤車)를 창안하여 사용하였다.

대표적인 유물은 1667년(현종 8)에 제작한 불랑기자포(3점)로서 1986년 보물로 지정되어 육군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징비록(懲毖錄)』
『융원필비(戎垣必備)』
『한국과학기술사(韓國科學技術史)』(전상운, 정음사, 197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전상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