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치기

목차
민속·인류
놀이
일정한 거리에 작은 비석 돌을 세워놓고 이를 맞혀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이칭
이칭
비석치기, 비석차기, 돌치기
목차
정의
일정한 거리에 작은 비석 돌을 세워놓고 이를 맞혀 쓰러뜨리는 어린이놀이.
내용

어원인 ‘비석치기’에서 멀어진 말로 ‘비사치기’가 표준어이다.

둘 또는 여러 명의 아이들이 패를 나누어 노는 놀이로 비석치기·비석차기·돌치기라고도 한다. 비석은 이 놀이의 도구로 어른의 손바닥만한 장방형의 돌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놀이는 일정한 자리에 선을 그은 뒤 그 선 위에 상대방의 비석을 세워두고 2.5m 내지 3m의 거리에서 자신의 비석을 던져 상대편의 비석을 맞혀 쓰러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겨룬다. 그러나 놀이방식에 따라서 유희양상이 여러 가지 형태로 나뉜다.

비석치기 놀이의 두 편을 갑과 을로 하여 그 놀이방식을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을이 서로 합의하여 그어놓은 선상에 비석을 세워두면 갑은 반대편 선상에서 을 쪽으로 향하여 비석을 던진다.

갑은 앙감질[한 발로만 뛰어 걷는 것]로 한 발 내딛어 자기 비석을 밟고 있다가 물러나서 비석을 집어 한 발을 든 채로 서서 을 쪽으로 던져 을의 비석을 맞추어 쓰러뜨린다.

다음에는 갑 쪽의 선상에서 비석을 을 쪽으로 좀 멀리 던지고 앙감질로 두 발 앞으로 나가 자기 비석을 밟았다가 그 비석을 집어서 을의 비석을 향해 던진다. 이렇게 앙감질로 걸음을 몇 발짝까지 해서 을의 비석을 쓰러뜨리면 이긴다. 만일 앙감질을 하다가 발을 내리거나 넘어지거나 상대편의 비석을 맞히지 못하면 차례를 상대에게 넘긴다.

둘째, 비석을 미리 정한 수대로 차서 상대편의 것을 넘어뜨리는 방법이다. 셋째, 비석을 앞으로 던져놓고 앙감질로 한 번 뛰어가서 밟았다가 물러난 뒤에 비석을 차서 한번에 비석을 넘어뜨리는 방법이다. 이것이 성공하면 비석을 좀 멀리 던져놓고 앙감질로 두 발 뛰어서 밟고 그 자리에서 비석을 찬다. 이렇게 열 걸음까지 한다.

넷째, 비석을 머리에 얹은 채 걸어가서 상대편 비석에 떨어뜨려 쓰러뜨리는 방법이다. 만약 실패하면 차례가 상대에게 넘어간다. 이런 방법으로 할 때에는 상대편의 비석 앞까지 가는 걸음 수를 미리 정하기도 한다.

다섯째, 비석을 어깨나 배·궁둥이·허리 또는 등에 얹고 가서 상대 돌을 쓰러뜨리는 방법도 있으며, 이 밖에 볼·이마·발등 위에 얹거나 팔 사이에 끼고 가기도 한다.

여섯째, 비석을 오른손에 들었으면 오른발을 들고 왼손이면 왼발을 든 채 가랑이 사이로 돌을 던져서 상대편의 비석을 맞추어 넘어뜨리는 방법이다. 일곱째, 양 무릎 사이에 비석을 끼고 깡충깡충 뛰거나 살금살금 걸어가서 상대의 돌을 넘어뜨리는 방법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대관: 세시풍속·전승놀이』4(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2)
집필자
임석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