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술 ()

김만술
김만술
국방
인물
한국전쟁 당시 경기도 연천의 베티고지전투에 참전한 군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31년
사망 연도
1991년
출생지
경상남도 함안
정의
한국전쟁 당시 경기도 연천의 베티고지전투에 참전한 군인.
개설

경상남도 함안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47년 6월 육군에 입대하여 특무상사로 중화기중대에 근무하다가 현지 임관시험을 거쳐 소위로 임관, 1953년 제1사단 제11연대 제6중대 제2소대장으로 임명되었다.

소대장으로 임명되던 그날 오후, 얼굴도 미쳐 익히지 못한 34명의 소대원들을 이끌고 서부전선 임진강 건너편의 베티고지에 투입되어 중공군 2개 대대의 파상공격을 맞아 13시간 동안 19차례의 공방전을 치른 끝에 고지를 지켜냈다. 적의 인해전술 앞에 1대 11로 열세한 병력을 지휘하여 수류탄과 총검으로 백병전(白兵戰)을 벌였다.

때로는 참호 속에 들어가 고지 위에서 쏟아져 내리는 아군 포병의 진내사격(陣內射擊)을 받아가며 혈전을 치렀다. 살아남은 12명의 소대원들이 고지 위에서 헤아린 적의 전사자는 350명이었다. 청사(靑史)에 빛날 전공을 세워 태극무공훈장과 미국 십자훈장을 받았다.

1960년 육군대위로 예편한 다음, 경기도 시흥에 상이군경 용사촌을 세웠고, 대한상이군경회 이사 등으로 활동하였다. 1991년 세상을 떠나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의 전쟁영웅들』(육군본부, 1991)
『김만술대위 전공기』베티고지 영웅(육군본부, 1988)
『한국전쟁사』9(국방부전사편찬위원회, 1979)
『나는 이렇게 싸웠다』(김만술, 교육평론사,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양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