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벌주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지방행정구획.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지방행정구획.
내용

삼국통일 직후에 완성된 이른바 구주(九州)의 하나이다. 신라는 3세기 중엽에 해당하는 점해왕 때에 사벌국(沙伐國)을 빼앗아 주로 삼았다고 하는데, 이는 그대로 믿기 어려우며 525년(법흥왕 12)에 처음 설치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 뒤 사벌주는 557년(진흥왕 18)에 감문주(甘文州)로, 다시 614년(진평왕 36)에는 일선주(一善州)로 바뀌었다가 687년(신문왕 7)에 이르러 사벌주로 최종 확정되었다. 그 뒤 757년(경덕왕 16) 12월에 구주의 이름을 모두 고칠 때 상주(尙州)로 되었으나, 그 뒤에도 사벌주의 명칭은 계속 쓰였다.

757년 개편 당시 사벌주는 10개 군과 30개 현을 관장하였으며 주에 직속하는 현은 셋이 있었다. 주치(州治)는 현재의 상주이다. 또한 주에는 군부대로서 음리화정(音里火停)과 만보당(萬步幢)을 두었으며, 장관으로 도독(都督) 1인, 차관으로 주조(州助, 일명 州輔) 1인, 그 밑에 장사(長史, 일명 司馬) 1인을 두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유사』
「新羅九州五京攷」(藤田亮策, 『朝鮮學報』 5, 1953 ; 『朝鮮學論考』, 1963)
집필자
이기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