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봉산 ()

목차
관련 정보
삼봉산
삼봉산
자연지리
지명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 마천면과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산내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 마천면과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산내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187m. 소백산맥 남부에 있는 산으로 북으로 상산(霜山) · 월경산(月鏡山)을 거쳐 덕유산과 연속되고 남으로는 백운산 · 지리산으로 계속된다. 산의 남쪽은 지리산국립공원 북쪽에 연하여 있으며 백운산과 산릉을 이루며, 서남쪽은 침식되어 낮아지며 중황리를 거쳐 실상사(實相寺)에 이른다.

동서 방향으로 길게 뻗어 내려 있으며, 전사면에 걸쳐 경사가 급한 편이다. 북사면으로 많은 계류가 흘러내리고, 남사면으로 흐르는 계류는 임천강으로 유입한다. 그리고 북쪽 상산과의 사이에 좁은 계곡이 동서로 놓여 함양읍으로 통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 남서사면에는 단진암(端眞庵) · 백장암(百丈庵) 등 여러 암자가 있고 삼림이 울창하다.

신라 흥덕왕 때 세워지고 국보 · 보물로 지정된 많은 문화재로 유명한 실상사가 서남쪽에 있으며, 백장암에는 1962년 국보로 지정된 삼층석탑과 1963년 보물로 지정된 석등, 1965년 보물로 지정된 청동은입사향로가 있다. 지리산국립공원과 덕유산국립공원 사이에 있는 산 중의 하나로 봉우리가 셋으로 되어 있어 삼봉산이라 한다. 산세가 험준하고 교통이 불편하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총람』(한글학회, 1980)
『함양군지』(함양군지편찬위원회, 1981)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www.grandculture.net)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